Q2 가정에서 발달촉진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? > 장애유형별 정보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장애복지정보
장애복지정보

장애복지정보

장애유형별 정보

발달장애인 Q2 가정에서 발달촉진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-01-08 16:20 조회 1,852 댓글 0

본문

가정에에서의 단순한 일상생활훈련이나 함께하는 놀이 및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여,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(노진아 외, 2011).

  • 상호작용적인 능력 촉진을 위한 교육전략 : 아동에게 큰 소리로 책을 읽어줄 때
    • · 아동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기아동이 관심을 갖는 것(그림, 글자 등)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, 상호작용적인 사건으로 이어질 수 있게 늘 반응적으로 대하기
    • · 아동의 행동을 상호작용적인 의도로서 받아들이기아동의 행동(예: 아동이 손으로 책 속의 자동차 그림을 가리키는 것)을 아동의 시작행동으로 보아 반응해주기(예: '어머 자동차구나')
    • · 아동의 시작행동*을 격려하기아동이 상호작용에 관련된 것들을 먼저 시작하도록 학습시키는 것은 아동의 표현능력과 상호작용능력 촉진에 도움을 주는 방법임(예: 말을 잘 못하는 아동이 의사소통책을 사용해서 친구에게 ‘블록 줄래’라고 표현된 그림을 손으로 가리켜서 자기의 의사를 먼저 표현하게 격려하며 학습시키기)
    • · 능력을 지지하고 격려하기아동이 본인의 능력보다 조금 더 시작행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은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상호작용 행동을 더욱 정교화 시키는 것임
  • 감각운동기술 촉진을 위한 교육전략 : 매일 10분 동안 할 수 있는 활동의 예
    • · 마사지 해주기손을 따뜻하게 하고 로션 및 파우더를 묻힌 후에 아이의 배, 다리, 팔, 등을 문질러 주면서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몸의 명칭을 이야기 해 주기
    • · 다양한 촉감의 사물을 아이의 피부에 문질러 주기
    • · 아이에게 노래를 불러주거나 아이의 머리를 빗겨 주기
    • · 아이에게 이야기를 하며 목소리를 활용해서 놀기천천히/빠르게, 높은 톤/낮은 톤으로 말해보기, 아이가 웃으며 소리를 내면 당신도 웃으며 동일한 소리를 내볼 것

    * 시작행동: 장애유아의 또래유아를 향한 말(발성)이나 몸짓

TIP자녀의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높이려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!

  • 가능하다면 자녀를 무릎에 앉히고 책을 읽어주기
  • 신생아 때부터 책을 읽어 주기 시작하면, 자녀는 부모의 책 읽는 음성의 음률적인 소리에 친숙해짐
  • 6-12개월 일 때 화려한 색상의 삽화와 음률적인 문장이 있는 책을 선정할 것
  •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어주는 것이 좋음
  • 정기적으로 도서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책들을 읽히고, 집 전체에 책들을 배치하기

댓글목록 0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회원가입

(11178)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솔모루로 15, 5층
E-mail: pc5449195@nate.com

Copyright ©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.
  • 문의 : 031-544-9195
  • 팩스 : 031-544-9196
  • 평일 09:00 ~ 18:00
    (점심시간 12:00 ~ 13:00)
    토·일·공휴일 휴무